RDB, RDBMS 란?

DB 2016. 4. 20. 18:32

보통, Database를 사용하면 Oracle 또는 MySQL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Oracle과 MySQL 둘 다 관계형 데이타베이스(이하 RDB)입니다.

요즘은 NoSQL이 많이 뜨는 추세인데, 추후에 NoSQL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RDB(Relational Database)란 관계형 데이타 모델에 기초를 둔 데이타베이스입니다. 관계형 데이타 모델이란 데이타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방법 중 하나로 모든 데이타를 2차원의 테이블 형태로 표현해줍니다. 관계형 데이타 모델의 개념은 표현 개체의 외부개념 관례를 적용한 것으로, 데이타 간의 상관관계에서 개체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DB는 데이타의 독립성이 높고, 고수준의 데이타 조작언어(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을 사용하여 결합, 제약, 투영 등의 관계 조작에 의해 비약적으로 표현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관계 조작에 의해 자유롭게 구조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RDB의 특징입니다.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 RDBMS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징)

- 모든 데이터를 2차원 테이블로 표현

- 테이블은 row(record, tuple)column(field, item)으로 이루어진 기본 데이터 저장 단위

- 상호관련성을 가진 테이블(table)의 집합

- 만들거나 이용하기도 비교적 쉽지만, 무엇보다도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짐

-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도를 ER(Entity Relationship) 모델

- ER모델에 따라,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며, 데이터베이스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로 구성 됨. ER모델에서 엔티티를 기반으로 테이블이 만들어짐

 

여기서 DB인 데이터베이스는 일종의 데이터 저장소(Storage)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보를 단순하고 규칙적인 모양새로 구성한 저장소인 셈입니다. 엑셀의 표처럼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고 각 테이블은 행(row)와 칼럼(column)으로 구성됩니다. 각 행은 레코드(record)라고 하고, 레코드들은 몇 조각의 정보로 이뤄지는데 이때 조각이 칼럼이 됩니다.

MS(관리 시스템)DB의 레코드들을 삽입(insert), 탐색(select), 수정(update), 삭제(delete)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지칭하게 됩니다. 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하는데, 많은 DBMS가 이러한 일들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화된 질의 언어)를 지원해 줌으로서 가능해집니다.

R(관계형)DBMS의 특정한 종류를 의미하고, 여러 개의 테이블을 조합해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올 수 있게 합니다. 보통 테이블 한 개로 답을 얻을 수 없는 상황에서 이 관계성을 사용해 더 복잡한 요구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SQL 또한 이것을 지원해주며, 관계형을 지원하기 위해 트랜젝션(Transection), ACID(Atomicity, Consistency, Isolation, Durability)등의 개념도 도입되었습니다.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SQL 이란?  (0) 2016.04.24
참조 무결성이란?  (0) 2016.04.21
E-R(Entity-Relationship) Model 이란?  (0) 2016.04.19
트랜잭션 (Transaction)  (0) 2016.04.19
스키마란? (개념스키마, 내부스키마, 외부스키마)  (3) 2016.04.19

WRITTEN BY
Sirius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