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의 통신 수단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언어는 DBMS를 통해 사용하며, 기능과 사용 목적에 따라 데이터 정의 언어(DDL), 데이터 조작 언어(DML), 데이터 제어 언어(DCL)로 나뉩니다


[종류]

1) 데이터 정의 언어(DDL : Data Definition Language)

: DB 구조, 데이터 형식,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외부 스키마를 명세합니다. DDL은 SCHEMA, DOMAIN, TABLE, VIEW, INDEX를 정의하거나 변경 또는 삭제할 때 사용하는 언어로써 논리적 데이터 구조와 물리적 데이터 구조의 사상을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데이터베이스 설계자가 사용하게 됩니다.

- CREATE : SCHEMA, DOMAIN, TABLE, VIEW, INDEX를 생성

- ALTER : Table에 대한 정의를 변경하는 데 사용

- DROP : SCHEMA, DOMAIN, TABLE, VIEW, INDEX 를 삭제


2) 데이터 조작 언어(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 사용자로 하여금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하는 도구로써 사용자(응용 프로그램)와 DBMS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데이터 조작 언어에는 질의어가 있으며, 질의어는 터미널에서 주로 이용되는 비절차적 데이터 언어입니다. 절차적 언어(어떤 데이터를 요청하면 그 절차에 맞게 기술하는 언어)와 비절차적 언어(배우기 쉽지만 코드의 효율성면에서 비효율적) 가 있습니다.

- SELECT : 테이블에서 조건에 맞는 튜플을 검색

- INSERT : 테이블에 새로운 튜플을 삽입

- DELETE : 테이블에서 조건에 맞는 튜플을 삭제

- UPDATE : 테이블에서 조건에 맞는 튜플의 내용을 변경


3) 데이터 제어 언어(DCL : Data Control Language)

: 데이터의 무결성, 보안 및 권한 제어, 회복 등을 하기 위한 언어입니다. 데이터를 보호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COMMIT : 명령에 의해 수행된 결과를 실제 물리적 디스크로 저장하고, 데이터베이스 조작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관리자에게 알려줍니다.

- ROLLBACK : 데이터베이스 조작 작업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 원래의 상태로 복구합니다.

- GRANT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사용 권한을 부여합니다.

- REVOK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의 사용 권한을 취소합니다.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Key)의 개념과 종류  (0) 2016.04.24
릴레이션(Relation)의 특징  (0) 2016.04.24
DBMS의 필수 기능, 장/단점  (0) 2016.04.24
DataBase(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징  (0) 2016.04.24
NoSQL 이란?  (0) 2016.04.24

WRITTEN BY
Sirius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