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꿈꾸는 프로그래머
안녕하세요. 시리입니다.
블로그를 개설한지 어느덧 2~3년이 흐른것 같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할때만 해도,
진정한 개발자를 꿈꾸는 한명의 프로그래머로써 같은 꿈을 갖고 앞으로 달려가는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자 시작하였는데요.
개설 및 포스팅을 시작한 이후로, 몇년간 개인적으로 참 많은 일이 있던 것 같습니다.
근 1년 넘는 기간은 블로그를 완전히 방치한 것 같은데요. 최근 들어와서 블로그를 한번 정리하며보니
이전에 올렸던 게시물 중에 잘못된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올려주셨던 분들도 계셨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의해주신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그 중 가장 이색적이어서 와닿은 댓글이 하나있었는데 '그래서 결국 개발자는 되셨나요?' 하고 물어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제 답은 '예. 잠깐이지만 행복했습니다.' 하고 그분께 답변드리고 싶습니다.
누구나 알만한 개발기업에서 개발자의 길을 잠시 겪었다가, 지금은 또 다른길로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 요즘은 정체구간에 있습니다..ㅠ)
지금은 보안을 고려하는 개발보안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개발 시에 서비스 런칭에 급급하여 보안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된 서비스는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언제 무너져도 이상하지않을 모래탑과 같다 라는 생각에 새로운 길에 도전하게 되었고, 걷고있는 중입니다.'
시간 내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알고리즘, 새로운 API에 대한 구현 방법 등 코딩에 대한 방법보다는
코드를 작성할 때,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그러한 시큐어코딩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앞으로 많은분들이 단순히 서비스를 어떻게 구현할 지보다, 서비스를 어떻게 안전하게 구현할지를 고민하는 개발자가 되시기를 바라며, 부족하나마 제가 올리는 포스팅을 바라봐 주셨으면 합니다.
자주 관리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이전보다 꾸준히 포스팅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안드로이드에서 네이버 음성인식 API 활용에 대한 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는데, 지금은 서비스가 종료된것 같네요.. 조만간 한번 이전 글들을 정리함과 함께, 전면리뉴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말씀으로, 저의 부족한 블로그임에도 불구하고 찾아주시는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 시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