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을 표방하는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문제는 좋은 성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능이 극히 많이 떨어지는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이나 아예 악성 코드 퇴치 기능이 없는 가짜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들이 유포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것들에 속지 않으면서, 믿을 수 있는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들 중에는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좋은 성능을 갖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므로, 비용을 지불하고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을 구입할 사정이 되지 않는 경우 이런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게 무료 프로그램들은 그 회사의 유료 프로그램의 기능을 일부 제외하거나 축소한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진단 및 치료 성능은 동일하지만, 부가적인 기능에서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상업용) 소프트웨어

유료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 역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가급적이면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은,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의 경우 계속 지원이 핵심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보통 1~2년 단위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재계약을 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악성 코드 데이터베이스의 정기적인 업데이트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진단/치료 모듈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은 자신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자신이 알고 있는 악성코드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의 생명은 그 데이터베이스에 있습니다. 따라서 단지 설치만 해두고 그 데이터베이스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경우, 사실상 그 이후에 만들어지고 발견된 악성코드에 대해서는 전혀 진단조차 하지 못하게 됩니다. 사실상 이런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은 있으나마나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한계점을 분명히 알고 이용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으로 세상의 모든 악성 코드를 퇴치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니라,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의 특성상 당연한 것입니다. 다만 각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 제작사는 새로운 악성코드가 등장하면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이를 분석하여 자사의 진단/치료 데이터베이스에 이를 추가하게 되므로, 이러한 악성 코드의 출현과 진단/치료의 간격이 짧은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 제작사일수록 더 많은 악성코드를 진단할 수 있게 된다.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마다 진단할 수 있는 악성코드의 범위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철저한 방역을 위하여 한 컴퓨터 내에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 사용방법입니다. 특히 요즘 대부분의 악성 코드 퇴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시간 감시기능의 경우,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에서 이를 사용할 경우 이론적으로 서로 충돌을 일으켜 시스템을 먹통을 만들거나, 혹은 둘 다 무용지물이 되거나 하는 사태를 빚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한 시스템 내에는 1개의 악성코드 퇴치 프로그램만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여러 개를 사용하여야 하겠다면, 시스템 감시 기능은 그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어느 하나만 켜놓고, 정기적으로 시스템을 검사할 때에만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돌려보는 것이 최선입니다.


WRITTEN BY
Sirius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