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dlock에 이어, Semaphore와 mutex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 프로세스 간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공유메모리를 통해 특정 데이터를 공유하게 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공유된 자원에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써 공유된 자원 속 하나의 데이터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해 두어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고안된 것이 바로 Semaphore 세마포어 입니다.

 

(세마포어와 뮤텍스의 차이)

세마포어(Semaphore) : 공유된 자원의 데이터를 여러 프로세스가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것

뮤텍스(Mutex) : 공유된 자원의 데이터를 여러 쓰레드가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것

 

** Critical section 이란 ?

OS에서 Critical Section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에서 여러 프로세스가 데이타를 공유하면서 수행될 때 각 프로세스에서 공유 데이타를 액세스하는 프로그램 코드 부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공유 데이타를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액세스하면 시간적인 차이 때문에 잘못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한 프로세스가 위험 부분을 수행하고 있을 때즉 공유 데이타를 액세스하고 있을 때는 다른 프로세스들은 절대로 그 데이타를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예제 )

컴퓨터가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스들간의 상호배제와 동기화를 위한 기본적인 연산이 필요하게 되고 세마포어는 여러 프로세스들에 의해 공유되는 변수로 정의됩니다.

그런데 이 변수는 보통의 방법으로는 액세스할 수 없고 오직 PV라는 연산으로만 다룰 수 있습니다.

PV연산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

procedure P(S)            --> 최초 S값은 1

while S=0 do wait        --> S0이1이 될 때까지 wait

S := S-1                     --> S0로 만들어 다른 프로세스가 들어 오지 못하도록 함

end P

-------------------------


------------------------- 

procedure V(S)          --> 현재상태는 S0

S := S+1                  --> S1로 원위치시켜 해제하는 과정

end V                     -->이제는 다른 프로세스가 들어 올수 있음

------------------------- 

즉 한 프로세스가 PV를 수행하고 있는 동안에는 프로세스가 인터럽트를 당하지 않게 됩니다. 이제 PV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위험지역(cirtical section)에 대한 상호배제를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P(S);

------------------------

위 험 지 역(Critical Section) = 임계영역

------------------------

V(S);

 

최초에 S의 값은 1이고, 위와 같은 위험지역을 포함하는 두개의 프로세스 AB가 있다고 할 때,

AB는 서로 독립적으로 수행되지만, 두 프로세스가 동시에 위험 지역으로 들어가서는 안된다.

위와 같이 세마포어를 사용하면 P(S)를 먼저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S0으로 해놓고 위험지역에 들어가므로 나중에 도착하는 프로세스는 P에서 더이상 진행되지 못하고 기다리게 된다. 먼저 들어갔던 프로세스가 V(S)를 해주어야 비로서 P(S)에서 기다리던 프로세스가 위험지역에 들어갈 수 있고 따라서 상호배제가 실현된다. 

 


(정리)

** 뮤텍스란(Mutex)? **

“Mutual Exclusion 으로 상호배제라고도 한다. Critical Section을 가진 쓰레드들의 Runnig Time이 서로 겹치지 않게 각각 단독으로 실행되게 하는 기술입니다. 다중 프로세스들의 공유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조율하기 위해 lockingunlocking을 사용합니다. 

즉, 쉽게 말하면 뮤텍스 객체를 두 쓰레드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세마포어란?(Semaphore) **

세마포어는 리소스의 상태를 나타내는 간단한 카운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교적 긴 시간을 확보하는 리소스에 대해 이용하게 되며, 유닉스 시스템의 프로그래밍에서 세마포어는 운영체제의 리소스를 경쟁적으로 사용하는 다중 프로세스에서 행동을 조정하거나 또는 동기화 시키는 기술입니다

세마포어는 운영체제 또는 커널의 한 지정된 저장장치 내 값으로서, 각 프로세스는 이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확인되는 세마포어의 값에 따라, 그 프로세스가 즉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거나, 또는 이미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 중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재시도하기 전에 일정 시간을 기다려야만 합니다. 세마포어는 이진수 (0 또는 1)를 사용하거나, 또는 추가적인 값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세마포어를 사용하는 프로세스는 그 값을 확인하고, 자원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그 값을 변경함으로써 다른 세마포어 사용자들이 기다리도록 해야합니다.

 

( 차이점들!! )

<Mutex vs Semaphore>

1) Semaphore는 Mutex가 될 수 있지만 Mutex는 Semaphore가 될 수 없습니다.

(Mutex 는 상태가 0, 1 두 개 뿐인 binary Semaphore)

2) Semaphore는 소유할 수 없는 반면, Mutex는 소유가 가능하며 소유주가 이에 대한 책임을 집니다. (Mutex 의 경우 상태가 두개 뿐인 lock 이므로 lock 가질수 있습니다.)

3) Mutex의 경우 Mutex를 소유하고 있는 쓰레드가 이 Mutex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maphore의 경우 이러한 Semaphore를 소유하지 않는 쓰레드가 Semaphore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4) Semaphore는 시스템 범위에 걸쳐있고 파일시스템상의 파일 형태로 존재합니다. 반면 Mutex는 프로세스 범위를 가지며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자동으로 Clean up된다.

 

★★★ 가장 큰 차이점은 관리하는 동기화 대상이 갯수입니다. Mutex는 동기화 대상이 오직 하나뿐일 때, Semaphore는 동기화 대상이 하나 이상일 때 사용합니다.


*Linux에서 Mutex를 사용 해 본 예입니다.)

-> pthread_mutex_lock(&mutex_lock);

// critical section

pthread_mutex_unlock(&mutex_lock);

의 형태로 사용하게 되며 while구문 안에서 앞, 뒤로 mutexlock, unlock 해줍니다.

그리고 main화면에서 mutex 객체를 초기화 시키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WRITTEN BY
SiriusJ

트랙백  0 ,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