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transport layer에서 동작하는 비연결지향형 프로토콜입니.

연결지향형인 TCP와는 달리 단순 오류검출 기능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흐름제어나 오류제어등의 기능은 어플리케이션에서 담당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UDPbest-effort protocol로도 불립니다

UDP는 그 특성 때문에 다른 전송 프로토콜에 비해 오버헤드가 적고, 따라서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트, 소량의 데이터 전송 시에는 UDP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UDP 구조]

- Source Port : 해당 패킷을 만든 송신자의 어플리케이션 포트번호를 나타냅니다.

- Destination Port : 해당 패킷을 수신할 어플리케이션의 포트번호를 나타냅니.

- Length : UDP헤더와 데이터를 포함한 전체 길이를 Byte단위로 표시합니다.

- Checksum : 데이터가 전송 중에 손상되지 않고 원본과 동일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일 checksum값이 incorrect일 경우 송신자에게 패킷의 재전송을 요구하게 됩니. 옵션이지만 RFC1122에서는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현재는 호스트에 의해 기본적으로 동작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checksumNAT를 수행 할 때를 제외하곤 송신지에서 계산되어 수신지에서 검사됩니다.

[사용자 데이터그램 형식] 


[UDP의 주요 기능 및 특징]

: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Datagram 서비스 제공

- 메세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지 않음 (확인응답 없음)

- 수신된 메세지의 순서를 맞추지 않음 (순서제어 없음)

- 흐름 제어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음 (흐름제어 없음)

- 검사합을 제외한 특별한 오류 검출 및 제어 없음 (오류제어 거의 없음)

- UDP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쪽에서 오류제어 기능을 스스로 갖추어야 함

- 빠른 요청과 응답이 필요한 응용에 적합

- 실시간 응용 등에 사용

- 논리적인 연결(가상회선)이 필요없는 데이터그램 지향의 전송계층용 프로토콜

- 비연결접속상태에서의 Host-to-Host 통신경로를 설정

- 헤더가 단순함

- UDPTCP 처럼 16 비트의 포트 번호를 사용

- 헤더는 고정크기의 8 바이트(TCP20 바이트) 만 사용

(즉, 헤더 처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지 않습니다.)


[UDP 위에서 동작되는 프로토콜들 또는 응용분야]

- TFTP, SNMP, DHCP, NFS, DNS, RIP

[데이터 전송 단위]

- Message (TCP에서의 데이터 전송단위는 세그먼트라 함)

[최대 데이터 크기]

- 65,507 바이트 = 65,535 바이트 - UDP 헤더 8 바이트 - IP 헤더 20 바이트


WRITTEN BY
Siriu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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