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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 프로토콜 특징]
- 비연결형(Port만 확인하여 소켓을 식별하고 송수신)
패킷 오버헤드가 적어 네트워크 부하 감소(세그먼트당 8byte)
-UDP의 비신뢰성(unreliable)
: TCP는 메세지가 잘 보내졌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UDP는 이러한 어떠한 장치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UDP로 전송된 패킷은 순서가 뒤바뀔수도 있으며, 중간에 패킷이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프로토콜 차원에서 패킷의 순서가 뒤바뀌었는지, 패킷이 손실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으므로, UDP는 단순히 데이타그램 위주의 통신을 하기 때문에 데이타그램 지향 프로토콜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UDP도 TCP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전송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TCP처럼 중간에 유실된 정보를 모두 보충하지 않고 전송합니다. 가령 생방송 인터넷 방송의 경우 유실된 정보를 모두 표현하려면 실제 방송시간에 비해 느려지며, 발신서버에서 정보를 갖고 올 때까지 동영상이 멈추거나 버퍼링이 되기 때문에 동영상을 보는데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인터넷 생방송 동영상은 UDP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UDP 연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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