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cast(유니캐스트)
- 1:1 통신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정확하게 받는 PC의 주소를 프레임 안에 써 넣는데 이 때 PC가 하나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유니캐스트 프레임을 뿌리게 되면, 로컬 이더넷의 기본 성격이 붙어있는 모든 PC들은 이 프레임을 받아들여 자신의 MAC 주소와 비교하게 됩니다. 그 다음 자신의 랜카드 MAC 주소와 받아들인 프레임의 목적지 MAC 주소를 서로 비교하게 됩니다.
같은 경우 CPU로 DATA를 올려 통신하게 되며, 다르다면 그 프레임을 버리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LAN카드에서 받은 프레임의 목적지 MAC주소와 자신의 MAC주소를 비교한다는 것입니다. 즉, 무수한 유니캐스트가 들어온다 하더라도 LAN에서 충분히 걸러주기 때문에 네트워크 연결되어 있는 PC들의 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유니캐스트는 상대방의 MAC 주소를 지정했을 때 가능하며,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장비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 Multicast(멀티캐스트)
멀티캐스트는 1:Group 통신이고, 특정한 그룹에게만 프레임을 뿌리게 됩니다.
- Broadcast(브로드캐스트)
로컬 LAN상의 붙어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에게 보내는 통신입니다. 로컬 LAN이란 라우터에 의해서 구분지어진 공간,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라고 하는 공간을 뜻하고,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장비들에게 뿌리는 것입니다.
ex) 건물 내 공지사항
브로드캐스트는 무조건 받아서 CPU로 올리게 됩니다. 브로드 캐스트는 통신하고자 하는 상대편의 MAC 주소를 모를 때 사용하는데, IP는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상대의 MAC주소를 알아내기 위해서 하는 동작이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MAC) - IP를 이용해서 MAC 알아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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