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에 대하여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개념들부터 살펴보시겠습니다.
디자인 패턴이란?
- 소프트웨어의 디자인 패턴으로, 즉 '소프트웨어 설계의 맥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서 일반적이고 재사용이 가능한 해결 방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은 설계로만 끝나지 않고 바로 소스코드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S/W의 디자인 패턴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또는 견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머가 구현해야 하는 모범사례들을 공식화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클래스나 객체간의 상호작용이나 관계를 보여줍니다.
프로그래머로써,
1. 요구사항이 바뀔 시
2. 함께 코딩하는 경우
3. 때에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인수인계를 해주어야 할 경우
등과 같이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에 대하여 개발자가 극복하는 방법으로써는,
1. 요구사항 변경에 대한 소스코드의 변경을 최소화
2. 함께 코딩하는 경우를 고려해 범용적인 코딩 스타일을 적용
3. 인수인계 시에 인수자가 코드를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범용적이고 가독성이 높은 직관적인 코드를 사용
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에 대한 부분이 차후 다루게 될 '리펙토링'과 '디자인패턴' 이라고 봅니다.
즉 효율적인 코딩을 위하여 사용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시, 디자인 패턴은 개발작 필수로 알아야 할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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