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OS 2016. 4. 19. 14:40

예전에 개인적으로 정리했던 자료들을 포스팅하다 보니, 아무래도 조금은 두서없이 작성되는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의 운용기법에 대한 부분 입니다.


운영체제는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에 따라 일괄처리 시스템,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다중 처리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분산 처리 시스템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       1) 일괄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 일괄처리 시스템은 초기의 컴퓨터에서 사용된 형태로 일정량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일괄 처리를 위해 적절한 작업 제어언어(JCL; Job Control Language) 제공해야 합니다. JCL이란 작업의 처리 순서를 운영체제에게 알려주는 특별한 명령입니다.


(특징)

1)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있습니다.

2) 반환 시간이 늦지만 하나의 작업이 모든 자원을 독점하므로  CPU 유휴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 CPU 유휴시간(idle time)이란 CPU 처리 시간과 /출력 장치에서의 처리 시간 차이로 CPU 사용할 있는 상태임에도 CPU 작업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급여 계산, 지불 계산, 연말 결산 등에 사용됩니다.

 

 

-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 하나의 CPU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CPU 사용률과 처리량이 증가합니다.



-       시분할 시스템 또는 라운드 로빈 방식

 

: 여러 명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을 번갈아가며 처리해 줌으로써 사용자에게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것으로 라운드 로빈 방식이라고도 합니.

(라운드 로빈방식-RR과 관련하여 앞선 스케줄링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특징) 

1. 하나의 CPU 같은 시점에서 여러 개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없기 때문에 CPU 전체 사용시간을 작은 작업 시간량(Time Slice) 나누어서 시간량 동안 번갈아가면서 CPU 할당하여 작업을 처리하게 됩니다.

2. 시스템 전체 효율은 좋아지나 개인별 사용자 입장에서는 반응 속도가 느려질 있습니다.


 

-       3) 다중 처리 시스템 

: 여러 개의 CPU 하나의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특징)

1. 하나의 CPU 고장나더라도 다른 CPU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있으므로 시스템의 안전성은 높습니다.

2. 여러 CPU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하며 단일 운영체제에 의해 관리됩니다.

3. 프로그램의 처리 속도는 빠르지만 기억장치, ,출력장치 등의 자원 공유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해야 합니다.


-       4) 실시간 처리 시스템

: 데이터 발생 즉시, 또는 데이터 처리 요구가 있는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특징)

1. 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처리비용이 절감됩니다.

2. 우주선 운행, 교통 제어, 레이더 추적기, 핵물리학 실험 데이터 수집 등에 사용됩니다.

 


-       5) 다중 모드 처리

: 일괄 처리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 다중 처리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시스템에서 모두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       6) 분산 처리 시스템

: 여러 개의 컴퓨터(프로세서)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WRITTEN BY
Sirius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