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살펴 본 운영체제의 운용기법에서 다루었던 분산 처리 시스템과 관련하여 Topology에 따른 분류에 대한 부분입니다.

-       1) 망형: 완전 연결(Fully Connection)

 

: 각 사이트들이 시스템 내의 다른 모든 사이트들과 직접 연결된 구조입니다.

사이트의 수가 n개이면 링크(연결) 수는 n(n-1)/2개가 됩니.

모든 사이트를 연결해야 하므로 기본 비용은 많이 들지만 사이트가 직접 연결되므로 통신 비용은 적게 들게 되고,하나의 링크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링크를 이용할 있으므로 신뢰성이 높습니다.


-     2) 망형: 부분 연결(Partially Connection)

: 시스템 내의 일부 사이트들 간에만 직접 연결하는 것으로 직접 연결되지 않은 사이트는 연결된 다른 사이트를 통해 통신하는 구조입니다.

기본 비용은 완전 연결형보다 적게 들고 통신 비용은 완전 연결형보다 많이 들게 되며, 상대적으로 완 연결형보다 신뢰성이 낮습니다.


 

-       3) 트리형 또는 계층형 

: 분산 처리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사이트들이 트리 형태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기본 비용은 부분 연결형보다 적게 들고 통신 비용은 트리의 깊이에 비례하고, 부모(상위) 사이트의 자식(하위) 사이트들은 부모 사이트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부모 사이트가 고장나면 자식 사이트들은 통신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4) 스타(Star) 또는 성형 

모든 사이트가 하나의 중앙 사이트에 직접 연결되어 있고 다른 사이트와는 연결되어 있지 않은 구조입니다.

기본 비용은 사이트의 수에 비례하고 통신 비용은 적게들며, 구조가 간단한고 보수 관리가 용이합니다.

중앙 사이트를 제외한 사이트의 고장이 다른 사이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중앙 사이트가 고장날 모든 통신이 단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이 없는 사이트가 접속된 통신회선은 휴지상태(쉬는)  됩니다.

 

-       5) (Ring) 또는 환형

시스템 내의 사이트가 인접하는 다른 사이트와만 직접 연결된 구조입니다.

정보는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달될  있으며, 기본 비용은 사이트 수에 비례하고 목적 사이트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링을 순환할 경우 통신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정 사이트가 고장나면 통신이 불가능해지는 사이트가 발생될 있습니다.

 

 

-       6) 다중 접근 버스 연결(Multi Access Bus Connectio)

: 시스템 내의 모든 사이트들이 공유 버스에 연결된 구조입니다.

기본 비용은 사이트 수에 비례하고 통신 비용은 일반적으로 저렴하며, 물리적 구조가 단순하고 사이트의 추가와 삭제가 용이합니다. 

사이트의 고장은 다른 사이트의 통신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버스의 고장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C의 종류와 특징  (2) 2016.04.21
RAID란? RAID의 종류와 구성방식  (0) 2016.04.19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0) 2016.04.19
Little endian vs Big endian  (0) 2016.04.19
CISC vs RISC  (1) 2016.04.19

WRITTEN BY
SiriusJ

,